wonho lim(혜일) 2020. 10. 3. 20:25

 

*묘법(妙法)이란?

거울 속에 비친 모습과 물속의 달의 모습이묘법입니다.

거울속의 모습이나 물속의 달이 결국 실체가 아니면서 모습이 분명하게 드러나듯이 삼제(...), 비고. 거짓. 가운데.의 이치가 완연히 드러남입니다. 가 아니면서 같고 가 아니면서 이므로 <妙法>이라 합니다. 緣起空性(연기공성)에서 이해가 되면    眞空妙有(진공묘유), 眞空(진공)에서 妙有(묘유)가 나옵니다.

 

*을 왜.같다고 하는 가.?

촛불을 연상해보면 좋겠습니다. 촛불과 불 빛이 똑같은 것이어서 불을 떠나 빛이 없고, 빛을 떠나 불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一切 萬法(일체 만법)의  근본 자체가  圓融无涯(원융무애) 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自性이 원래 하기에 일체 현상이 나타나고, 나타난 곳에 자성이 속에 속해 있다는 것입니다. 緣起하는 이대로가 「空」.이요 「色」.인 것입니다실상 계통은法華思想이고 緣起 계통은華嚴思想 이라 볼 수 있습니다.

 

*五蘊(오온) 이란.?

오온은 色蘊, 受蘊, 想蘊, 行蘊, 識薀 으로 나눕니다.

색온(:몸둥아리)은 변하고 또 다른 것을 장애 하는 물체를 말합니다.

 

수온()은 고,.불고(不苦).불락(不樂)을 느끼는 마음의 작용을 말합니다.

상온()은 외계의 사물을 마음속에 받아 드리고 그것을 상상하여 보는 마 음의 작용을 말합니다.

행온()은 인연으로 생겨나서 시간적으로 변천함을 말합니다.

식온()은 의식하고 분별함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