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戒律에 대한 分析 ***
부처님께서는 戒律을 참된 解脫法이 될 수 있게끔 하기위하여 戒法, 戒體, 戒行, 戒相 4 가지로 설하셨습니다.
戒法 : 부처님께서 제정하신 律法을 말합니다.
比丘 250계, 比丘尼 348계, 사미 10계, 신도 5계 등입니다.
戒體 : 戒를 전수하는 승가의 작법에 의지하여 受戒者가 마음속에 받아들인 法體이며 그릇됨을 막고 나쁜 일을 그치게 하는 능력을 가진 戒의 體性을 말합니다.
戒行 : 받은 戒를 낱낱이 행동으로 나타내어 戒法의 조목에 따라 이를 實踐 修行하는 것을 말합니다.
戒相 : 현실 속에서 戒法을 실천으로 옮길 때, 상황에 따라 적용시키는 여러 가지의 差別相을 말합니다.
(持, 犯, 開, 遮)
*반드시 지켜야 할 것(持) *침범해도 되는 것(犯)
*행동해도 되는 것(開) *행동해서는 안 되는 것(遮)
말하자면 상황에 따라 적절히 실행하는 것이 바로 戒相입니다. 이 戒相에 의해 모든 戒法은 얼마든지 융통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妄語戒 : 절대로 남을 속이는 말을 해서는 안 되는 것을 근본으로 하지만, 계상에 의하면 상황에 따라 망어계를 열어서(開) 거짓말을 할 수도 있고, 망어계를 닫아서(遮)절대로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되는 경우를 두고 있습니다.
이 망어계에도 소망어, 대망어, 여망어가 있습니다.
小妄語 : 자신의 이익 또는 습관에 의해서, 옳지 않은 것을 옳다하고, 옳은 것을 그르다 말하는 소소한 거짓말 을 가리키는 것을 말합니다.
大妄語 : 나는 부처님의 후신이다. 나는 보살의 후신이다. 하면서 聖人을 자칭하는 거짓말을 말합니다. 대망어는 절대로 지어서는 안 됩니다. 죄를 면할 수가 없습니다. 소망어는 懺悔로서 죄를 면할 수 있습니다.
餘妄語 : 대망어도 소망어도 아닌 말 그대로 여유 있는 망어입니다. 방편으로 거짓말을 함으로써 더 좋은 일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 餘妄語입니다.
(예 : 사냥꾼이 짐승이 달아난 곳을 물으면 반대로 이야기 하는 것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