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전사" 초하루 법회시 법문
법회장소 : 심전사(성남)
법회일자 : 2010년 11월 6일 (음력 10월 초하루)
동 참 자 : 100여명
법 사 : 임 혜일 법사
법문 내용을 골자만 간단하게 올립니다.
제목은 해탈(解脫)에 대한 법문입니다.
해탈하면 우선 괴로움에서 해탈을 들 수가 있는데 깊히 들어간면 5 가지로 설명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해탈에 대한 뜻을 알고 가야 할 것 같습니다. 해탈하면 산스크리트 에서의 뜻은 (vimukti : 벗겨냄, 벗어남)벗겨냄 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본인이 벗겨내야 한다는 것이 해탈 속에 내포되어 있습니다. 곧 수행이 따른 다는 것입니다.
5 가지 단계로 순차적으로 해탈을 해야 모든 고통(苦痛)으로부터 해탈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 다섯가지는
1)外道 (외도)로 부터 해탈, 2)惡業(악업)에서의 해탈, 3)欲界煩惱 (욕계 번뇌)에서의 해탈, 4)色界煩惱(색계 번뇌)에서의 해탈, 5)無色界煩惱(무색계 번뇌) 에서의 해탈 입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이 어려운 분야는 차치 하고, 삼고에서의 해탈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三苦(삼고)해탈은 병고에서 해탈, 가난 고에서 해탈, 불화고에서 해탈을 말합니다.
*病苦(병고)에서의 解脫(해탈)은 건강함을 의미합니다. 건강은 정신적인 것과 육체적인 병고의 해탈입니다. 즉 육신법당관리를 잘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병고의 해탈, 즉 건강에 대한 좋은 이야기가 많지만, 우선 정신적으로는 긍정적 사고로, 부처님 가르침을 잘 들어서 일상생활에 접목시키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부처님이 계실 때에 어느 불자가 죽음 을 맞이 하게 되어서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부처님 제가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마지막으로 말씀해주실 것을 부탁을 하니까,
"몸은 병들어도 마음은 병들지 마라." (atura kaya an-atura citta) 라는 말씀을 하셨다고 합니다. 그만큼 정신건강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육체적으로는 꾸준한 108참회 배, 몸이 허락을 하지 않으면 7배라도 매일 매일 생활화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중략
*貧困苦(가난 고)에서 解脫(해탈)도 물질과 경제원리로도 볼 수가 있지만, 마음의 가난도 큰 문제입니다 물론 병고에서의 해탈을 하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말입니다. 사업을 하여 돈을 벌어서 잘 살아보겠다는 집념으로 열심이 준비하고 매진 하는 경우로 성공으로 이끄는 분도 많지만, 사업준비나 계획을 소홀히 하고 노력을 해보지도 않고, 적당히 하다가 사업이 부실하게 되어 허덕이는 분으로, 종교에 입문하여 기도하면서 자기합리화를 하는 경우도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아야 합니다. 이 대목에서 명심해야 합니다. 사업을 열심히 준비하고 전력을 다하면서 종교에 동참하는 것이 정상이 아닐까요............중략
*不和苦(불화고)에서 解脫(해탈)은 병고의 해탈과 가난고의 해탈이 되면 자연스럽게 해탈이 되리라 봅니다. 맑은 정신건강, 육체건강이 이루어지면 화합은 쉽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不協和音(불협화음)은 특히 姑婦葛藤(고부갈등), 부모와 자식간에 갈등 등등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건강한 정신과 육체라면 양보하는 미덕과 상대를 먼저 이해하고 배려하는 習 (습)이 만들어 지리라 확신 합니다.
우리는 對話(대화) 문화가 결여되어 있어 모든 것이 불화고를 이겨내지 못하는 것으로 도 볼 수 있습니다.자기 만의 我執(아집)이 팽배하여 불화고의 결과가 나타납니다. 유치원 부터 시작하여 대학생이 될 때 까지, 부모가 同事攝(동사섭)으로 대화를 충분히 한, 가정속에서 자란 사람이 사회인, 어른이 되었을때, 사회 전반에 걸쳐 불협화음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중략
*삼고가 해탈한 두 남여가 혼인을 해서 자식을 낳는다면 틀림없이 훌륭한 사람이 되리라 봅니다.
경청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심전사" 에 오신 불자님들 늘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