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사

불설아미타경 강좌

wonho lim(혜일) 2011. 12. 14. 19:17

 

                                               

                           ***佛說阿彌陀經(불설아미타경) 강좌***

             일      시 : 2012. 1, 18(수) 14:00

             장      소 : 지장사(길동)  02) 482-8893

             강      사 : 건봉사 주지 정현스님(불교TV록화)

             동 참  자 : 불자님 약 200여명

 

             건봉사 주지이신 정현 큰스님께서는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멀리서 오셔서

             불설아미타경 7번째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의 내용을 간략하여 올립니다.

        동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7페이지에 爾時 佛告 長老舍利弗(이시 불고 장노사리불) 從是西方(종시서방) 過十萬億佛土(과십만억불토)

        有世界 名曰極樂(유세계 명왈극락)  其土 有佛(기토 유불) 號阿彌陀 今現在說法(호아미타 금현재설법)

        舍利弗 彼土(사리불 피토) 何故 名爲極樂(하고 명위극락) 其國衆生 無有衆苦(기국중생 무유중고) 但受諸樂 故名極樂

        (단수제락 고명극락) 又 舍利弗 極樂國土(우 사리불 극락국토) 七重欄楯(칠중난순) 七重羅網(칠중라망)

        七重行樹(칠중행수) 皆是四寶(개시사보) 周匝圍繞(주잡위요)  是故彼國(시고피국) 名爲極樂(명위극락)


       그때 부처님께서 장로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여기에서 서쪽으로 십만 억 불국토를 지나간 곳에 극락 이라고 하는 세

       계가 있다. 거기에 아미타불이 계시어 지금도 법을 설하신다. 사리불이여 저 세계를 어째서 극락이라 하는 줄 아는가?

       거기에 있는 중생들은 아무 괴로움도 없이 즐거운 일만 있으므로 극락이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극락세계에는 일곱 겹

       으로 된 난간과 일곱 겹 나망과 일곱 겹의 가로수가 있는데, 금, 은, 청옥, 수정의 네 가지 보석으로  눈부시게 장식되어

       있다. 그러므로 저 나라는 극락이라 한다.


       사바세계를 極樂淨土(극락정토)로 보았습니다. 눈을 뜨고 보면 가난이나 不幸(불행)은 없다고 경전에서는 말씀하고 있습

       니다. 지금 환경, 조건이 不均衡化(불균형화) 된 상태로 된 것을 均衡化(균형화) 된 상태로 바꾸려는 祈禱法(기도법)은

       南無阿彌陀佛(나무아미타불)을 부르면 됩니다. 믿고 실천해 나가는 사람에게는 極樂世界(극락세계)가 바로 있습니다.

       布施(보시)나 감사하는 마음을 내면서 극락세계를 믿어야 합니다. 그래야 좋은 상태로 연결이 되어 좋은 일만 이루어

       집니다.  인간은 인자, 體質(체질) 쪽으로가 30%가 되고, 環境的(환경적)이 30%이고, 40%가 前生에 지은 業으로 살아

       간다고 합니다. 내가 부처님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慈悲力(자비력)도 있고 모든 것을 具足(구족)하여 있다는 것입

       니다. 바로 내가 極樂世界(극락세계)에 있다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잘 보아야 합니다. 나뿐 일만 생각하면 나뿐 일만

       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肯定的(긍정적)으로 극락세계를 믿고 阿彌陀佛(아미타불)을 念佛(염불)하고 좋은 생각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아미타 부처님은 지금도 설법하고 계시다는 것은 우리가 부처님 같이 우리도 좋은 행동을 하고 있다는

       말로도 됩니다. 나는 이 세계에 없어서는 안 되며 필요한 존재입니다. 이세상은 나로 하여금 이루어졌다고 생각해도

       됩니다.................중략

        7대원 天耳通願(천이통원)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衆生(중생)들이 天耳通(천이통)을 얻어 백천억 나유타 의 많은 부처님들의 설법을 듣고 그

       모두를 간직할 수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佛說阿彌陀經(불설아미타경) 강좌***

               일     시 : 2012. 1, 11(수) 14:00

               장     소 : 지장사(길동)  02) 482-8893

               강     사 : 건봉사 주지 정현스님(불교TV록화)

               동 참 자 : 불자님 약 200여명

                   건봉사 주지이신 정현 큰스님께서는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멀리서 오셔서 불설아미타경 6번째 강의를 해주

                   셨습니다. 정말로 감사합니다.

                                                  ***강의 내용을 간략하게 올립니다.***

             동참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지금의 幸福(행복), 지금이 즐거워야 합니다. 이 순간 阿彌陀經(아미타경) 내용을

             發願(발원)하여 成就(성취)해야 합니다. 삶의 화살은 이미 출발하였습니다. 바람이 불어오느냐, 불지 않느냐에 따라

             과녁에 명중할 것인가 입니다. 그 바람은 바로 發願(발원)입니다. 발원에 따라 인생의 삶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생각이 깊어지면서 발원의 願力(원력)이 필요합니다. 아미타경은 西方淨土(서방정토) 極樂世界(극락세계)를 설명하

             고 있습니다. 나무아미타불 念佛(염불)을 하고 行動(행동)으로 옮기면 所願成就(소원성취) 할 수가 있습니다. 자기

             觀照(관조)하여 懺悔(참회)를 못하면 모든 것이 어려워지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세상을 여실히 볼 줄 알아야 합니다.

             한순간이라도 염불하면 未來世(미래세)가 잘 풀리고 往生(왕생)한다는 사실을 阿彌陀經(아미타경)에서는 말씀하고

             있습니다. 아미타부처님은 지금도 說法(설법)하고 계십니다. 지금 몸둥아리가 없어진다고 해도 生命體 나의 마음은

             늘 여여하여 存在(존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阿彌陀佛(아미타불) 속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 속에는 無窮無盡(무

             궁무진)한 生命世界(생명세계)가 있습니다. 이번 48大願(대원)은 天眼通願(천안통원)입니다. 원문번역 :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衆生(중생)들이 天眼通(천안통)을 얻어 백천억 나유타의 모든 세계를 볼 수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說我得佛(설아득불)이란 말이 있습니다. 여기서 說(설)하시는 것은 念誦(염송), 口誦(구송),

             行誦(행송)을 밝게 한다는 것입니다. 我(아)는 자기의 我執(아집), 執着(집착)을 떠나야 된다는 것이고, 부처님처럼

             바꾸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미운생각, 고마운 생각, 억울한 생각을 떠나서 阿彌陀佛(아미타불)을 念(염)하라는 말씀

             입니다. 그러면 아미타불, 부처님처럼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得佛(득불)이 되는 것입니다. 福(복)과 智慧(지혜)를

             불러와야 합니다. 肯定的(긍정적)으로 나무아미타불 念(염)하라는 말씀입니다. 내가 願(원)하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

             라 願(원)하는 것이 온다는 것입니다. 바로 좋은 생각으로 좋은 일을 원하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믿고 실행에 옮기

             지 않기 때문에 잘 되지 않는 것입니다. 스님들의 예를 보아도 祈禱(기도), 法門(법문)등을 제대로 하지 못하며 住持

             (주지)는 하고 싶어 하는 스님이 계신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宇宙(우주)에 모든 眞理(진리)는 平等(평등)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天眼通願(천안통원), 天眼(천안)은 空間(공간)

             을 보는 것으로 도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자기의식이 자유롭지 못하여 걸림에 빠져드는 것입니다. 좋은 일만 있게

             하려면 每事(매사)에 지금, 감사합니다. 를 習慣(습관)화 해야 됩니다. 지금 南無阿彌陀佛(나무아미타불), 염불 기도

             하는 것이 살아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겁니다. 감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平生家難(평생가난) 때문에 고생하고 살아

             온 것을 지금 法門(법문)잘듯고 實行(실행)에 옮기면 좋아집니다. 天眼(천안)이 열려야 합니다. 眞理(진리)에 눈, 幸福

             (행복)에 눈이 떠야 합니다. 眞空 妙有(진(진공묘유), 空間(공간)에는 충만해 있는데, 활용을 못하기 때문에 幸福(행복)

             하게 살지 못합니다. 衆生眼(중생안:고약한 눈)으로 보고 살기 때문입니다. 否定(부정)을 肯定(긍정)으로 바꾸면 天眼

             (천안)이 온다는 것입니다. 삶 속에서의 勞心焦思(노심초사) 하지 말고 나무아미타불을 부르세요. 믿고 發願(발원)하면

             꼭 이루어집니다.............................................. 중략                      경청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 것을 좋게 하려는 사람은

                                                        지금 감사합시다.

                                               나쁜 일도 좋은 일도 감사합시다.

                                            감사하는 마음은 모든 것을 회복시켜주고

                                            감사하는 마음은 모든 것을 치유하여 주고

                                      감사하는 마음은 모든 것을 성취하여 주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불설 아미타경 을 통한 감사명상 강좌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인연을 소중하게 여기는 불자님!

                                            행복한 삶을 누리시고 싶은 사람들

                                    참여하여 참된 공덕의 힘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건봉사 주지 정현 합장

                                                                                                                                                                      내용정리 : 혜일 임원호 법사 합장

                      

 

                         

 

                           ***佛說阿彌陀經(불설아미타경) 강좌***

       

        일     시 : 2012. 1, 4(수) 14:00

        장     소 : 지장사(길동)  02) 482-8893

        강     사 : 건봉사 주지 정현스님(불교TV록화)

        동 참 자 : 불자님 약 200여명

 

          건봉사 주지이신 정현 큰스님께서는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멀리서 오셔서 불설아미타경 5번째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강의 내용을 간략하게 올립니다.***

          추운날씨에도 동참해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지난 시간에 말씀드린바와 같이 南無 阿彌陀佛(나무 아미타불)에 阿(아)는 淸淨法身 毘盧遮那佛(청정법신비로차나불),

          彌(미)는 圓滿報身 盧舍那佛(원만보신노사나불), 陀(타)는 千百億化身釋迦牟尼佛(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 佛(불)은 영

          원한 세계, 自性佛(자성불) 이라고 설명 드렸습니다. 나무는 귀의 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自性佛(자성불)은 과거, 현재,

          미래, 나의 생명은 영원한생명입니다. 이 시간에는 다섯 번째 宿命通願(숙명통원)입니다.

          한글해석 원문 :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숙명통을 얻어 백천 억 나유타 겁의 옛일들을 알지 못한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過去(과거)의 業(업)에 의하여 現在(현재)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어진 그대로 前生因緣(전생인연)의 宿命(숙명)이 있

          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수행하고 기도 해보면 알게 됩니다. 祈禱(기도)나 修行(수행)이 된 사람은 밝게 잘 풀리는

          데, 기도나 수행이 잘 안 된 사람은 모든 일이 풀리지 않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모든 것을 자기 잣대로 解釋(해석)하고

          생각하여 자기 限界(한계) 안에서 보고 믿고 하다 보니, 阿彌陀佛(아미타불)의 위신력을 믿지 못하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

          다. 우리 마음이 不生不滅(불생불멸), 永遠(영원)한 것입니다. 自己自身(자기자신)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자기관조:自己

          觀照)   宿命(숙명)은 잠자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도 표현합니다. 우리들은 100%에서 2%만 활용

          하고 살아가기 때문에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중생들의 어리석음이 있다는 것입니다. 분별심이 없어지면 3-4%대로 옵니

          다. 스티브 잡스 같은 사람은 5%대를 활용한다고 해도 될 것입니다. 宿命(숙명), 잠자고 있다는 것을 부처님께서는 아시

          고 계십니다. 98%를 활용해야 합니다. 잘 살아갈 수가 있는데 自己잣대로 活用(활용)하기 때문에 못살고 있는 것입니다.

          숙명의 미래는 生命(생명)입니다. 生命活動(생명활동)이 佛性(불성)입니다. 念佛(염불)해야만 福(복)과 智慧(지혜)가 생

          깁니다. 이 말을 믿고 祈禱念佛(기도염불)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건봉사에서 철야염불정진대회에 동참한 全國念

          佛萬日會(전국염불만일회 : 동산반야회 단체)에게 왜 염불하느냐고 물으니 念佛(염불)하면 틀림없이 무엇인가는 自己

          (자기)에게 利益(이익)되는 것이 돌아온다는 사실을 들었습니다. 祈禱(기도)에 대한 완벽한 믿음으로 해야, 잠자고 있는

          幸福(행복)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염불하는 자는 10가지 功德(공덕)이 옵니다. 바로 어떤 일이 일어나도 念佛(염불)하는

          자는 지켜주십니다. 이 세상은 無限 供給(무한공급)의 세계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걱정근심을 떠나려면 기도 수

          행을 해야 합니다. 스님들을 보면 열심히 修行精進(수행정진)하는 분들이 계신데, 어디에서 살든 간에 發展(발전)하고

          잘 풀리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결론은 불자님들도 기도해야 발전하고 幸福(행복)이 온다는 사실입니다. 불자님들은 먼저

          대접을 받으려고 합니다. 그런데 福(복)짓는 것을 먼저 하면 대접받는 것은 자연적으로 옵니다. 銘心(명심)하여야 합니다.

          염불해야 功德(공덕)이 쌓입니다. 따라 해봅시다. 幸福(행복)하게 살려 며는 지금 생각을 밝게 하자. 말은 感謝(감사)하게,

          行動(행동)은 친절하게 하자.

          빛에 法則(법칙)을 생활법칙으로 바꾸자. 밝은 것을 보아야 모든 일을 肯定的(긍정적)으로 봅니다. 지금부터 말을 바꾸어

          야 합니다. 家難(가난), 不幸(불행), 不評(불평), 한숨 등등은 말도 꺼내지 말아야 합니다. 否定的(부정적)으로 행동하며

          꺼내 쓰면 그대로 됩니다. 家難(가난)하다는 이야기만 하면 가난하게 살 수밖에 없습니다. 身口意(신구의) 三業(삼업)의

          惡業(악업)을 善業(선업)으로 바꾸면 됩니다. 身(몸)은 행동을, 口(입)는 말을, 意(의)는 생각을 밝게 즉, 肯定的(긍정적)

          으로 바꾸면 됩니다. 행동은 친절하고, 말은 감사한 말로, 생각은 밝은 마음으로 습관하면 바로 이것이 善業(선업)이면서

          福(복)을 짓는 일이 됩니다. .........중략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영원한 생명(불성)이다.***

                                                                        생각은 밝게 합시다.

                                                                        말은 감사하게 합시다.

                                                                        행동은 친절하게 합시다.


                                                              무한 공급의 세계(無限 供給의 世界)

                                                              무한 능력의 세계(無限 能力의 世界)

                                                              무한 건강의 세계(無限 健康의 世界)

                                                                  이것이 불자의 본 모습입니다.

                                               대한불교 조계종 자인사 서울분원 지장사

                                                                                                                                   내용정리 : 혜일 임원호 법사 합장

                                                             

                    

 

 

                         ***佛說阿彌陀經(불설아미타경) 강좌***

            

             일     시 : 2011. 12, 28(수) 14:00

             장     소 : 지장사(길동)  02) 482-8893

             강     사 : 건봉사 주지 정현스님(불교TV록화)

             동 참 자 : 불자님 약 200여명

 

                  불설아미타경 4번째 강의를 건봉사 주지이신 정현 큰스님께서 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의 내용을 간략하게 올립니다.***

                 불설아미타경 강의에 와주셔서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法藏比丘(법장비구)의 48대원중 4번째 원입니다.

               첫 번째 시간에는 身口意(신구의) 三業(삼업)을 善業(선업)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실제로 삼업이 잘 풀리도록 수행을 해야 합니다. 지난 시간에 말씀드린것을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1. 無三惡趣願(무삼악취원), 고통스러운 세계를 벗어나야 합니다.

               2. 不更惡趣願(불경악취원), 악한 것을 선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3. 悉皆金色願(실개금색원), 중생들의 몸이 금색으로 빛나게 되어야 합니다.

               4. 無有好醜願(무유호추원),  해석 원문 :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의 모양이 한결같이 훌륭하지 않고,

                  잘나고 못난이가 따로 있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是非分別(시비분별)이 없는 마음으로(願力으로) 살아가겠습니다.

              4번째의 願(원)이 지나면, 宿命通願(숙명통원), 天眼通願(천안통원), 天耳通願(천이통원), 他心通願(타심통원),

              神足通願(신족통원), 漏盡通願(루진통원)이 나옵니다.

              모든 것은 마음을 잘 사용 못해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分別(분별)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자기가 자기를 들여다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마음을 잘 쓰면 잘사는 세상이 온다는 것입니다. 지금 현상, 마음의 경향이 생기게

              되는데, 여기서 걸리게 됩니다. 肉體(육체)가 本來(본래) 없다고 가르치는데, 현재 상항은 육체가 있습니다. 緣起法(연

              기법)에 의하여 四大(사대:地水火風 지수화풍)가 뭉쳐 있다가 緣(연)을 다하여 흩어지면 육체는 없어지는 것입니다.

              眞理(진리)는 껍데기가 아니라, 알맹이로 보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육체가 없다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諸法(제법)이 空(공)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모든 物質(물질)은 本體(본체)가 없다고 합니다. 만들어진 모든 것은 항상

              머물러 있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자기의 마음속에서 失敗(실패)와 絶望(절망)의 是非

              (시비)로 分別(분별)을 한다는 것입니다. 자기 마음속에 부정으로 煩惱 妄想(번뇌망상)을 생각하면 물질은 도와주지 않

              는 것입니다. 結論(결론)으로 말하면 善(선)과 惡(악)의 分別是非(분별시비)에서 벗어나야, 즉 떠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왕에 꿈을 꾸려면 좋은 꿈을 꾸어야 합니다. 今生(금생)에 좋아 지려면, 분별시비를 버려야 합니다. 마음에 진정한

              幸福(행복)을 꿈꾸게 되면 틀림없이 행복해집니다. 家難(가난)보다 豊饒(풍요)로움을 생각하면 풍요롭게 살게 됩니다.

              마음의 법칙은 創造(창조)하는 것입니다. 마음이 주인입니다. 마음은 不垢不淨(불구부정), 不生不滅(불생불멸), 모양도

              없습니다. 그러나 마음은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늘 感謝(감사)할 줄 아는 마음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그래야 功德(공

              덕)을 짓게 되는 것입니다. 완벽한 시스템으로 되어있는 것이  마음입니다. 마음을 좋은 쪽으로 잘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면 반듯이 좋은 現實(현실)로 나타납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좋은

              생각을 늘 가지고 있으면 좋은 일이 생기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마음에서 나오니까 마음의 行(행)에 따라 이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것은 마음먹기 달려있다

              는 것을 銘心(명심)해야 합니다. 나쁜 감정이나, 좋지 못한 일들을 오래 동안 마음에 새겨두지 말아야 합니다. 恩惠(은

              혜)로 운일, 감사한 일, 감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唯心所現(유심소현)입니다. 기쁨과 즐거움을 채워

              가야 합니다. 그러면 自性佛(자성불)이 되는 것입니다. 나무아미타불을 108번 부르면서 眞心(진심)으로 감사할 줄 알

              고 감사해야 합니다. 無量壽(무량수), 無量光(무량광)이 나타나 있는 것이 南無阿彌陀佛(나무아미타불)입니다.

              修行功德(수행공덕)을 지어야 합니다. .......................................중략

              동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정리 : 혜일 임원호 법사 합장

                                     

 

 

 

                                                   

 

                                                       ***佛說阿彌陀經(불설아미타경) 강좌***

   

        일     시 : 2011. 12, 21(수) 14:00

        장     소 : 지장사(길동)  02) 482-8893

        강     사 : 건봉사 주지 정현스님(불교TV록화)

        동 참 자 : 불자님 약 200여명


        불설아미타경 3번째 강의를 건봉사 주지이신 정현 큰스님께서 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의 내용을 간략하게 올립니다.

        불설아미타경 강의에 참여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지난번 시간에 願力(원력)으로 成就(성취)하자.’ 를 말씀드렸습니다.

        善(선)한 뇌파는 복을 불러온다고 합니다. 악한 생각은 疲斃(피폐)해져갑니다. 불교적으로 보면, 業(업)을 지은 만큼,

        그 업(習性:습성)으로 생활을 꾸려간다고 보아야 합니다. 아미타경은 사랑과 생명의 본질인 즉 極樂世界(극락세계)를

        설명한 것입니다. 지금현재 보고 계시는 불설아미타경의 本質(본질)은 永遠不滅(영원불멸)의 뜻이 됩니다. 반야심경

        에서 不生不滅(불생불멸)이 나오듯이 無限的(무한적) 生命(생명)에 목적이 있습니다. 내 생명은 永遠(영원)하다는 것

        입니다. 一念(일념)이 지금, 이 순간 發願(발원)은 無限(무한)한 生命世界(생명세계)입니다.

                아미타경 한글 원전입니다. 다 같이 읽어봅니다.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천이백오십인이나 되는 많은 비구들과 함께 사위국 기원정사에서 계시었다.

        그들은 모두 덕이 높은 큰 아라한으로 여러 사람들이 잘 아는 이들이었다. 즉 장로 사리불, 마하목건련, 마하가섭, 마하가

        전련, 마하구치라, 이바다, 주리반타가, 난타, 아난다, 라후라, 교법바제, 빈두로, 바라타, 가류타이, 마하겁빈나, 박구라,

        아누루타와 같은 큰 제자들이었다. 이 밖의 법의 왕자인 문수사리를 비롯해 아일다보살, 건타하제 보살, 상정진보살, 등

        큰보살들과 석제환인 등 수많은 천인들도 자리를 같이 했었다. 그 때 부처님께서 장로 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여기에서

        서쪽으로 십만 억 불국토를 지나간 곳에 극락이라고 하는 세계가 있다. 거기에 아미타불이 계시어 지금도 법을 설하신다.”

        경전의 내용을 感覺的(감각적)으로 받아 드려야 합니다.

       信(신: 믿음)이란 阿彌陀佛(아미타불)을 믿으라는 말씀입니다.(돌아가실 때에도 아미타불 염불을 합니다.) 根本的(근본적)

        의 생명이 아미타불입니다.  아미타불은 나 自身(자신)이라는 것입니다.(自性佛:자성불) 부정하는 사람은 娑婆世界(사바세

        계)의 모든 고통은 믿고, 극락세계에 解脫(해탈)하는 輪回(윤회)를 벗어나는 것을 믿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매사에 어떤 일에 대하여 따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따지다 끝나게 됩니다.  100이라는 숫자에 98%는 肯定(긍

        정)세계이고 2%에 해당하는 것이 否定(부정)의 세계인데, 우리는 긍정적(좋은 일)사고, 98%를 믿지 않고, 부정적(나쁜일)

        사고, 2%에 매달려 살고 있습니다. 아미타경에서는 부정적인 사바세계를 긍정적인 아미타불, 極樂世界(극락세계)를 믿고,

        만들어 가자는 것입니다.

        願(원:원력)이란 自性佛(자성불)에 대한 큰 원력이 있어야 합니다. 慈悲圓滿(자비원만)의 충만한 원력을 말합니다.

        불교는 윤회를 하지 않게 하는데 目的(목적)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반복적으로 윤회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삶속

        에서의 아미타불 세계, 극락세계를 이루어야 합니다. 願(원)은 바로 윤회에서 解脫(해탈)하는 것입니다.

        行(행: 기도 수행)이란 믿음이 있고 원력이 서면 아무런 이유 없이 修行(수행)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수행과 기도를 통하

        여 즐거움도 생기고, 만족함을 얻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미타불 세계가 아니라 지금 바로 여기에서 幸福(행복)이

        넘치고, 즐거움이 넘치는 아름다운 세상이 되어야 합니다.

        염불에 대한 역사로 건봉사의 등공대가 유명합니다. 건봉사는 염불만일회의 효시라고 합니다.(발징화상) 염불기도 수행으

        로 31명의 스님들께서 육신이 살아있는 그대로 허공을 날아오르면서 몸은 벗어버리고 영혼만 부처님의 연회세계로 들어

        갔다는 이야기입니다. 등공대는 소신대 라고도 합니다. 등공대는 신라 원성왕 3년(787년) 1만일 동안 기도하던 스님들이

        사방으로 떠올라 등공을 했다는 대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남의 허물을 끝까지 파헤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기 잣대로 생각하면서 자기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남을 비난하게

        됩니다. 정말로 입, 말단속을 잘해야 합니다.  자기를 잘 살펴 볼줄아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아상 때문에 자기가 자기를 정

        확히 보지 못하여 남의 허물만 보이는 것입니다.

        자기를 비롯하여 모든 존재는 항상 변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모든 존재는 서로 필요하고 상부상조

        하여 인연으로 살아간다는 것을 망각해서는 안됩니다. 모든 존재는 서로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제3원 悉皆金色願(실개금색원)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나라 중생들의 몸에서 찬란한 금색광명이 빛나지 않는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금색은 좋은 색깔입니다. 금은 변하지도 않으니, 금색광명이 즉 변하지 않는 광채가 몸에서 난다는 것은 부처님 근기에

        있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극락정토에 줄겁게 살아가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풍요롭게 살아가라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2%를 믿어왔던것을 금정적인 98%로 바꾸어 살아가자는 것입니다.

        원이 있으면 꼭 실천해야 합니다. 좋은 원은 꼭 이기게(성취)되어 있습니다.

        *부자유를 자유로, 불안을 평온으로, 병고를 건강으로 , 불행을 행복으로, 가난을 풍요로 바꾸어 실천에 옮기는 사람만이

        행복이 온다는 것을 불설아미타경에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중략

        감사합니다. 성불하세요

                                                                                                                              내용정리: 혜일 임원호법사 합장


 

 

                                                   

 

 

                                                         ***佛說阿彌陀經(불설아미타경) 강좌***

                  

                   일   시 : 2011. 12, 14(수) 14:00

                   장   소 : 지장사(길동)  02) 482-8893

                   강   사 : 건봉사 주지 정현스님(불교TV록화)

                   동참자 : 불자님 약 300여명


            건봉사 주지 정현 큰스님께서는 바쁘신 와중에도 신도님들을 위한 특강을 시작하셨습니다. 

           매주 수요일 오후 2시에 길동 지장사에서 <불설아미타경>을 강의 할 예정입니다. 뜻있는 불자님들께서는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이러한 기회가 별로 없다고 봅니다.   南無 阿彌陀佛

        

                                      *불설아미타경 두번째 강의를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동참해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의 염불은 임종하실 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염불로 좋은생활이 이루어지도록 한순간 한순간 변해 가는 과정을 설명한 것으로 도 보면 좋겠습니다.

          좋은 경이다 보니까, 많은분들의 큰스님들께서도, 그리고 조선조 에 세조께서도 아미타경을 번역한 경우도 있습니다.

          아미타경을 수지 독송하면 극락세계에 왕생한다는 말씀이 많이 나옵니다. 서쪽으로 10만억 국토에 가면 극락세계가 있다

          는 것을 잘 이해 하셔야 합니다. 먼거리를 생각하여 진심으로 열심히 수행하라는 뜻이 있다고 보아도 좋을것 같습니다. 

          좀 차원이 높은 이야기지만 지금 이사바세계를 설명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제불 보살들이 지금 나를 위해서, 지켜주기 위

          해서, 있다는 것을 사실로 믿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원효스님도 아미타불을 한번 부르면 극락세계에 태어난다고 하였습니

          다. 즉 해탈, 자유로움의 세계가 열린다는 것입니다.

          1. 자유로움  2. 평온(평화)함   3. 건강   4. 행복  5. 풍요로움 의  전체가 나무아미타 불입니다. 시아본사 아미타불입니다.

           (본성, 불성)  이것을 見聞覺 知(견문각지: 보고, 듣고, 알고, 깨달음) 해서, 도움을 받고 있다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자기 자신의 내면을  잘보고 알아 가라는 것입니다.

               *佛說阿彌陀經(불설아미타경)  原文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僧 千二百五十人俱 皆是 大阿羅漢 衆所知識 長老舍利弗 摩訶 目楗連 摩訶迦葉, 摩訶

           迦旃延.........................................................................與如是等諸大菩薩 及 釋帝桓因等 無量諸千大衆俱.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독원 여대비구승 천이백오십인구 개시 대하라한 중소지식 장노사리불 마하 목건련 마하가섭 마하

           가전연.........................................................................여여시등제대보살 급 석제환인등 무량제천대중구

         <번역의 글>

           부처님께서 천이백오십인이나 되는 많은 비구들과 함께 사위국 기원정사에 계시었다. 그들은 모두 덕이 놓은 큰 아라한

           으로 여러 사람들이 잘 아는 이들이었다. 즉 장로 사리불, 마하목건련, 마하가섭, 마하가전련........................................

           큰보살과 석제환인 등 수많은 천인들도 자리를 같이했었다.

          *사리불을 비롯한 부처님 10대제자등 많은 대 아라한의 이름이 나열 되어있습니다.

           각각 아라한에 대하여는 기회가 되면 다음기회에 말씀드리기로 합니다.


                     *48대원중에서 2번째 원은

            (2)不更惡趣願 (불경악취원)         ***願行(원행 : 力)으로 成就(성취)하자 

          원문 해석을 보면, 제가 부처가 될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수명이 다 한 뒤에 다시  삼악도에 떨어지는 일이 있다면, 저

          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악취에는 들어가지 않겠다. 가난하게 살지 않겠다. 이순간이후로는 병, 불행, 고통에서 살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3 , 4차원의 세계로 가면 극락세계, 이상세계가  섭수가 됩니다. 삶 속에서 원하는 것은 원하면 됩니다. (행복을 비롯한

          여러 가지)  우리는 늘 좋은것을 보아야 하는데, 나쁜것만 보고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자유를 부자유로, 평온을 불안으로, 건강을 병고로 , 행복을 불행으로, 풍요를 가난으로 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10만억을 지나야  국토가 먼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여기(사바세계)가 극락임을  알아야 합니다.

          내안에 무량광 무량수가 있다 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十惡(십악)을 十善 (십선)으로 바꾸자는 것입니다.

          

        ***身口意(신구의) 삼업을 새롭게 하기위해 우리는 경전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10악업)***

             身(몸)으로 짓는    업 : 殺生(살생), 偸盜(투도), 邪淫(사음)

             口(입)으로 짓는    업 : 惡口(악구) 兩舌(양설) 妄語(망어), 綺語(기어)

             意(생각)으로 짓는 업 : 貪(탐:욕심), 瞋(진:화를 내는 것),痴(치:어리석음)

                               십악업을 십선업으로 바꾸자는 것입니다 

            지금도 아미타불은 설법을 하고 계십니다.

          찰나의 순간마다  원행, 원행으로 성취하자 입니다. 한번이라도 나무아미타불을 부르면 행복에 대한 후퇴가 없습니다.

          일념 이면(아미타불 한번 염하면)  三身佛(삼신불)이 오십니다. 바로 淸淨法身 毘盧遮那佛(청정법신비로차나불), 

          圓滿報身 盧舍那佛(원만보신노사나불), 千百億化身 釋迦牟尼佛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이 오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안되는 이유는 무명, 미혹, 어둡기 때문에 안되는 것입니다. 무명의 어리석음, 어둠에서 아집이 생합니다.

          (고통, 가난 등등) 그래서 안되는 것입니다. 裟婆世界(사바세계)가 극락정토인데 무명이기에, 사바세계로 가고 있는 것입

          니다. 일체 모든 것, 고마움(은혜)이 꽉 차있는데 모르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토  사바세계 로 갑니다...............중략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내용 정리 : 혜일 임원호 법사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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